교육 및 체험 신청

안전교육은 선택이 아닌 의무이며 반복학습을 통해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.

소개내용

'드라이빙플러스'는 여성·어르신·초보 운전자, 교통사고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분들이 겪고 있는 운전의 어려움과 두려움을 가상현실 속 체험을 통해 운전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높여 행복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.

체험 프로그램은 이면도로, 국도, 고속도로 등에서 경험할 수 있는 위험 상황과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안전기술을 활용하고 느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.

프로그램 효과 사례

  • 프로그램 효과 사례

   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교육센터에 사업용자동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현장실습 위주의 안전운전 체험교육을 실시 후 체험교육 전후의 교통사고 발생정도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.

    교통안전교육센터는 총 7개의 교육과정과 각 교육과정별 13개 체험코스별 교육을 진행하여 총 63,738여명의 체험교육이수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전후 발생정도를 추적하여 32,228명의 유효 표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.

    분석결과 안전운전 체험교육을 받은 운전자의 교육전후 교통사고 감소효과는 12개월 59.0%, 24개월 50.0%, 36개월 55%, 48개월 57%로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체험교육생의 재교육시기의 권고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    <주재홍, 오인택, 박상권, 조시영, 유진화. “교통안전 체험교육의 교통사고 감소효과에 대하여”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제 73권>

  • 프로그램 효과 사례

    미국 USC 정신과 전문의 알버트 리조(Albert Rizzo) 박사는 20명의 이라크전 참전 PTSD 1) 환자 중 전통적인 PTSD치료에 효과가 없던 환자를 버추얼이라크(VR게임)로 치료하였습니다.

    치료결과 20명의 환자(남자19, 여자1, 평균 28세)는 전반적 으로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다. 환자들 전체의 PCL-M 2) 수치가 평균 54.4 → 35.6 감소, 20명 중 16명은 치료 직후에 더 이상 PTSD를 가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    <최윤섭의 Healthcare Innovation. www.yoonsupchoi.com>

    1) PTSD -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(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)

    2) PCL-M -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체크리스트 군용버전

    [PTSD Checlist Military version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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